2019년 3월 웹진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9-04-02 11:25 조회288회 댓글0건

본문

2019년3월
1c2hsi4op.jpg

NEWSLETTER 2019-03-28

인천광역시시각장애인복지관 3월 소식

thumb-764436422_ScL8FbVe_ED81ACEAB8B0EBB

NOTICE

3월 복지관 주요소식

space.png space.png

봄 나들이~

space.png space.png
space.png space.png

2019년 민속체험 1차(한국민속촌) 진행

1. 일 시 : 2019년 3월 27일(수)10:00~17:00
2. 장 소 : 한국 민속촌
3. 내 용 : 시각장애인의 민속체험을 위해 한국민속촌을 다녀왔으며 인절미 만들기, 농악놀이와 줄타기 공연 관람하였습니다. 민속촌 전통놀이 체험관에서 인절미의 유래에 대해 설명 듣고 직접 떡매를 쳐보고 옛 농촌에서 농사일에 흥을 돋우기 위해 진행하였던 농악놀이와 줄타기 곡예사의 재담과 동작의 줄타기 공연을 관람하며 즐거운 시간을 보냈으며 야외에서의 민속체험을 통해 선조들의 지혜와 삶을 알아볼 수 있는 문화를 탐방하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blank.png blank.png
space.png img_10.png space.png
img_11.png
space.png

Happy 3월

물품지원서비스(정서진카페 후원물품) 진행

작년부터 본 복지관과 인연을 맺어 매월 후원금을 지원해주고 있는 정서진카페(대표 최호진/서구 소재)에서 올해에도 시각장애인 가정을 위해서 지속적으로 후원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내주신 소중한 후원금으로 취약계층에게 가장 필요한 부식류 중 쌀과 라면을 개별적인 필요에 따라 지원하고 있으며 2019년 새해들어 총12가정을 대상으로 물품지원을 진행하였습니다.

100년후, 꿈꾸었던 세상 공연 관람 진행

인천시립무용예술단의 지원으로 <100년후, 꿈꾸었던세상> 3월 2일(토), 3월 3일(일) 양일간 공연을 관람하였습니다. 이번 공연은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한 인천시립예술단(교향악단, 합창단, 무용단, 극단)의 합동공연으로 약 70분동안 공연이 진행되었습니다. 양일간 시각장애인 및 가족, 자원봉사자가 함께 공연을 관람하며 우리역사에 대한 향수 등 다양한 감동의 무대를 선사해주셨습니다.

중증장애인지원고용 사업설명회 참석

3월 7일(목) 한국장애인고용공단에서 진행하는 중증장애인지원고용 위탁사업에 선정되어 시각장애인들에게 보다 나은 일자리 제공을 위해 직업훈련과 직무지도원을 제공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사업설명회 참석하여 중증장애인지원고용 사업 설명회를 듣고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한국복지선구자감사장전달식 및 초창기사회복지인물사 출판기념회 참석

3월 7일(목) 한국사회복지회관에서 열린 ‘ 초창기 사회복지인물사’ 에서 한국의 사회복지 각 분야의 선구자이신 분들 가운데 50분을 선정하여 김범수 교수님 께서 책을 출간 하셨고 그 중 장애인분야에 여러 훌륭하신 분들이 많이 계시지만 시각장애인들을 위해 한글 점자를 창안하신 송암 박두성선생의 이야기가 실려 있어 다녀왔습니다.

장애인활동지원사 양성 교육 4기 수료

2월 27일~28일, 3월 6일~8일 총5일에 걸쳐 장애인활동지원사 4기 양성교육이 진행되었습니다. 표준과정(5일/40시간), 전문과정(4일/32시간) 교육을 진행하였고 48명의 교육생이 수료하였습니다. 교육에 참여해 주신 48명의 교육생분들에게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활동지원사 교육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직원교육 “한글점자의 이해 및 실습”실시

송암점자도서관 및 인천시각장애인복지관 직원을 대상으로 ‘한글점자의 이해 및 실습’이라는 주제로 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본 교육은 점자도서관에 대해 소개하고 한글점자 창시자와 한글점자의 규칙 및 사용방법에 대한 시간이였습니다. 앞으로도 저희 송암점자도서관은 이러한 직원교육을 통해 점자에 대해 더 알릴 수 있는 계기를 만들겠습니다.

인생공감서비스“노리터”O ․ T 진행

3월 11일(월) 인생공감서비스 “노리터” 참여자를 대상으로 프로그램 O ‧ T를 실시하였습니다. O ‧ T 에서는 기관 라운딩, 복지관 및 도서관 이용방법 안내 및 함께 참여하는 동료와 인사를 나누는 시간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복지관을 처음 이용하시면서 겪게 되는 낯 설음과 중도 시각장애에 적응하는 기간을 서로 공감하고 함께 익혀나가기로 하였습니다.

2019년 전 직원 친절교육

3월 12일(화) 김호일 사무국장의 강의로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한 친절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한서연 팀장의 이용자 및 상황별 전화응대에 관한 강의와 함께 전 직원의 친절마인드 형성과 신뢰받는 직장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열정적인 강의가 이루어졌습니다. 복지관 이용자의 높아진 서비스에 대한 서비스에 부응하고 감동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직원 친절교육을 주기적으로 진행해 나갈 예정입니다.

난타교실 수업 진행

2018년 이용자간담회를 통해 이용자의 욕구를 반영해 새로운 과정으로 시작된 본 교실은 8명의 이용자와 열의 있는 교실을 진행해 주시는 전병옥 선생님과 함께 36회의 1년 과정을 재미있는 프로그램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앞으로 난타 북 타법 및 열광적 퍼포먼스리듬을 익혀 프로그램을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들의 정 서적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 발전된 리듬 표현을 보여줄 수 있는 날이 오기를 기대합니다.

2019년 봄날 첫 소규모나들이 진행

2019년 봄날 첫 소규모 나들이를 인천운전기사사도회의 차량지원으로 평소 외출이 어려우신 재가시각장애인 분들을 모시고 대부도에서 맛있는 칼국수도 먹고 시화나래휴게소에서 따뜻한 햇살을 만끽하며 산책도 하였답니다. 평소 누구와도 외출하여 국수 한 그릇 함께 먹을 일이 없는데 맛난 칼국수도 먹고 이렇게 산책도 해서 좋았다고 하셨습니다.

‘장애영유아의 복지향상 및 올바른 장애인식 확립’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3월 18일(월) 연수구육아종합지원센터와 장애영유아의 복지향상 및 올바른 장애인식 확립을 통한 건강한 가족 지원 및 지역사회 만들기를 위한 상호교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양 기관은 공동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함께 가치’ 장애영유아 지원을 위한 인식개선 사업 등 목적사업을 통하여 상호 교류협력을 추진할 예정입니다.

기타교실 수업 진행

3월 19일(화) 올해에도 이용자의 열화와 같은 성 원 속에 연간 프로그램으로 단장해 시작되었습니다. 언제나 친절하게 지도를 해 주시는 봉윤근 강사님께서 올해에도 수고를 해 주시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36회의 과정 동안 신규자와 초보자들을 대상으로 각 과정에 맞게 재미있고 유 익한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가겠습니다.


무료 치과검진 및 스케일링 서비스 진행

2010년부터 시각장애인 치과검진을 지원해주고 있는 유디치과 부평점에서 올해에도 변함없이 분기별 1회, 무료 치과검진 및 스케일링 서비스를 지원하였습니다. 3월에는 3명의 시각장애인이 유디치과 검진에 참여하였으며, 개인별 치아상태에 대한 점검 및 상담, 스케일링 및 구강 청소를 통해 치아관리의 중요성에 대해 한번 더 재고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한소네 5미니 시연회 참석

3월 22일(금) 점자정보단말기 최신제품인 한소네5 미니가 새롭게 출시되어 시연회에 참석하였습니다. 직접 만져보고 질의응답을 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시각장애인들의 편의제공에 얼마나 최적화가 되어있는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를 통해 곧 있을 5월 정보통신보조기기 전시회에서도 시각장애인들이 다양한 정보통신보조기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많은 정보를 얻어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사례관리사업_사례회의

본 복지관은 월 1회 사례회의를 통해 시각장애인 당사자와 가족이 당면한 어려움을 공감하고 해결하기 위해 이해기관 담당자와 함께 사례회의를 진행합니다. 3월 25일(월)은 가구 4세대가 가진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를 구체적으로 고민하고 연계자원 지원 여부에 대해 논의하였습니다. 연계․ 제공, 그리고 당사자의 노력에 대해 지속적으로 진행상황을 모니터링 하며 내실있게 사례관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주간보호센터 딸기따기체험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