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6월 웹진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9-07-22 13:07 조회190회 댓글0건

본문

2019.06.27(목) 인천광역시각장애인복지관 6월 웹진 
● 이달의 복지관 소식
(사진 : 봉사단분들이 우엉조림과 멸치볶음을 포장하는사진)
-

2019.06.27() 인천광역시각장애인복지관 6월 웹진

 

이달의 복지관 소식

(사진 : 봉사단분들이 우엉조림과 멸치볶음을 포장하는사진)

- "이웃과 함께하는 행복한 음식나눔"진행

63(), 인천사회복지협의회에서 진행하는 찾아가는 봉사활동- 이웃과 함께하는 행복한 음식나눔프로그램에 선정되어 봉사단 3명이 복지관을 방문하여 직접 정성스레 준비한 식재료를 맛있는 밑반찬으로 조리하여 주셨습니다. 이 날, 봉사단분들께서 준비해주신 우엉조림과 아몬드멸치복음을 시각장애인 가정에 잘 전달하였으며, 반찬을 받으신 대상자분들께서도 맛깔스럽고 정갈한 반찬에 고마움을 표시하여 주셨습니다.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음식나눔 프로그램에 도움을 주신 협의회, 봉사단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사진 : 인천대공원의 숲속에서 편안하게 누워계시는 사진)

(사진 : 화분만들기 체험하시는 사진)

- 신규등록자 친구맺기 "너나들이 서비스

64() 신규 이용자들의 친구맺기를 위해 '너와 나의 마음속으로 함께 나들이 가다'라는 주제로 인천대공원 내 산림치유센터를 찾았습니다.

아카시아 꽃잎이 든 꿀차, 피톤치드 수증기, 초코민트 화분 만들기, 숲속 걷기와 휴식 등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었고, 숲 해설가님이 나무에 깃든 설화도 얘기해주셔서 가족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었습니다.

(사진 : 교육생분들이 요가수업을 하는사진)

- 2019 전통요가교실(1) 수업 종결

64() 전통요가교실 1기 수업이 종결되었습니다. 5개월 동안 전통요가 수업을 진행하면서 교육생 모두가 많이 밝아졌으며 유연성이 많이 향상된 모습입니다. 수업기간이 많이 짧았지만 요가수업을 통해 운동의 습관을 키울 수 있었으며 어떠한 운동이던지 도전하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을 수 있게 해주었던 수업이였습니다 1기 교육생들 모두 고생 많았습니다.

 

(사진 : 49명의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생분들의 단체사진)

(사진 : 장애인활동지원사 교육생분들이 교육받으신내용을 실습하는사진)

- 장애인활동지원사 양성 교육 10기 수료

2019년 제9차 장애인활동지원사 양성교육이 65(),7() ~ 2019612(),13(),14() 5일간 진행되었습니다. 표준과정은 5일간 40시간, 전문과정은 4일간 32시간 교육이 진행되었으며 총 49명의 교육생분들이 교육을 수료하셨습니다.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사진 : 시각장애인분들이 손을 이용하는 매듭공예로 멋진 작품을 완성한 사진)

- 장애인평생학습프로그램 "매듭공예"

610() 인천평생교육진흥원에서 지원하는 "2019 찾아가는 장애인 평생학습프로그램 운영지원사업"의 일환으로 15분의 시각장애인들이 열정적으로 매듭공예 수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바늘을 사용하지 않고, 손을 사용하여 실을 매듭지어 멋진 작품을 완성해가고 있는 우리 교육생분들에게 힘찬 응원의 박수를 부탁드립니다.

 

(사진 : 간호사와 의사분들이 이용자분들의 근골격계검진을 하시는사진)

- 미추홀보건소 국제성모병원과 함께하는 근골격계검진

611() 1층 알콩달콩 휴게공간에서 혈당검사, 근골격계질환 관련 건강상담 및 침술치료 등이 있었으며, 국제성모병원 한방의학과 전문의 박태용 과장님의 전문적인 상담 및 치료로 참석한 시각장애인 이용자들의 높은 호응도 속에서 프로그램을 마칠 수 있었습니다. 바쁘신 와중에도 시각장애인을 위한 의료봉사활동으로 함께 해주신 미추홀보건소국제성모병원 관계자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사진 : 이용자분들이 또띠아 샌드위치를 만들고계시는 사진)

(사진 : 완성된 또띠아 샌드위치 사진)

- 주간보호센터 요리교실 진행

613() 2차 요리교실(또띠아샌드위치만들기)을 진행하였습니다. 평소에 쉽게 접해보지 못 한 또띠아로 재미있는 샌드위치를 만들어보며 새로운 방법으로 요리하는 즐거움을 알 수 있어 무척 즐겁고 흥미 있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또띠아라는 재료로 예쁘게 만든 샌드위치를 함께 맛보며 새로운 맛을 느낄 수 있어 더욱 친근하고 따뜻한 마음을 전달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요리를 함께 만들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 하겠습니다

 

(사진 : 이용자분들이 식사하시는사진)

(사진 : 이용자분들이 유람선위에서 갈매기에게 먹이를 주는 사진)

- 2019 주간보호센터 월미도 유람선 나들이

614() 주간보호센터에서는 사회심리재활사업의 일환으로 지역자원 연계를 통한 월미 도 유람선 나들이를 다녀왔습니다. 날씨도 어르신들의 함께하려는지 무척 따뜻하고 시 원한 바람도 함께 하였습니다. 맛있는 식사를 하고 유람선을 탑승하여 갈매기밥을 주며 무척 즐거운 시간을 보내었으며 넓은 바다를 항해 평소 가슴에 싸인 스트레스도 한 번 에 날려버릴 수 있는 시간이 되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도 어르신들과 함께 다양한 곳 으로의 나들이를 통하여 힐링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사진 : 이용자분들이 바리스타양성교육을위한 사전면접하시는사진)

- 2019 바리스타양성교육 자격증반 사전면접 시행

617() 자격증반의 경우 교육 특성상 정확한 용량을 측정이 필요하고, 보다 안전한 교육진행을 위해 잔존시력 활동이 가능하신 시각장애인분을 대상으로 진행되어 사전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향후 약 한달간 진행될 교육에 앞서 면접을 통해 선발되신 교육생분께 응원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시각장애인의 직업영역 확대를 위해 다양한 직업훈련 교육을 개발하고 고용창출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사진 : 이용자분들께 대여해드린 정보통신보조기기를 잘사용하고계시는지 여쭤보는 사진)

- 정보통신보조기기 대여사업 현장실시 실시

617()부터 현장실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반년간의 사용 결과 기기에 이상은 없는지와 사용상의 불편함은 없는지, 본래 신청하신 사용 목적에 따라 잘 사용하고 계신지 등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고 현장실사를 실시하여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였습니다. 남은 대여기간 동안에도 이용자분들의 편의를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겠습니다.

 

(사진 : 지역사회에서 정신장애나 알콜의존이 있는사람들과 함께하기 위한 교육을 받으시는 사진)

- 서구 민관통합사례관리 역량강화교육

618() 인천광역시 서구 통합사례관리 협력기관 주최로‘2019년 민 관 협력 통합사례관리 교육으로 지역사회에서 정신장애 및 알콜의존이 있는 사람과 함께 하기 위해 생태체계적 관점으로 접근하는 참여형 교육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사례관리 당사자의 지지체계를 확립하며 기관들의 협의를 통해 당사자 관점으로 접근하도록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사진 : 이용자분들이 쇼다운경기를 하시는사진)

- 2019년 쇼다운교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