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사례관리사업

상담사례관리사업

상담사업 - 프로그램, 내용으로 구성
프로그램 내용
이용등록상담 복지관 가입 안내 및 프로그램 이용안내
초기면접상담 이용자의 욕구, 생활환경 등 정보파악, 서비스 안내
서비스접수상담 영역별 서비스 안내 및 접수
재활상담 이용자의 욕구 및 문제, 영역별 재활서비스 안내
일반상담 복지정보 및 서비스지원을 위한 단순상담
오리엔테이션
Hello O․T
이용자들의 복지관 시설․이용안내 및 프로그램 참여 독려
틈새이용자관리 복지관 장기 미이용자를 대상으로 안부전화 및 서비스 안내
보듬이서비스 복지관 신규등록시각장애인을 대상으로 안부전화 및 서비스 안내
대기자관리 서비스 참여 기회확대를 위한 대기자관리
이용자정보관리 복지관 등록 및 서비스접수&참여 현황 관리
사례발굴 지역 내 등록시각장애인들의 욕구 및 문제해결을 위한 서비스 지원을 필요로 하는자 발굴 및 의뢰
통합사례관리 복합적이고 다양한 욕구가 있는 시각장애인과 그 가족의 사회적 기능 회복을 위해 강점관점의 체계적인 사정 및 공식∙비공식적 자원망을 연계, 지원

사례관리 절차

  • 사례발굴&접수
  • 스크리닝
  • 초기면집(인테이크)
  • 사정진단
  • 계획수립
  • 사례계약
  • 사례개입
  • 점검&모니터링
  • 평가&종결
  • 사후관리